2023. 9. 13. 19:55ㆍ건강정보
90년대 대표 세안 비누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한 도브비누
도브비누의 성분 및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아마 도브비누를 모르시는 분은 거의 없을 거예요.
90년대 사춘기 시절이 한창이었던 세대라면, 외모에 관심이 많은 또래라서 여드름 방지 비누나 향기 좋은 샴푸, 바쓰 용 등에 관심이 정말 많았을 거예요.
그때는 뭐, 종류가 많지도 않아서 TV에서 광고만 그럴싸해도 우르르 몰려들어 사갔던 것 같네요...
지금은 하루 종일 거울 한번 안보는 저도 그 나이땐 외모에 관심이 무척 많아 여드름 방지 비누, 세안제에도 관심이 정말 많았었죠.. 꽃미남 청춘 시절 그런 적이 있었죠...
믿거나 말거나...
지금도 도브비누는 세계 150여 국에서꾸준히 판매되고 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 제품이죠.
우리나라에서 히트를 쳤었고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제품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정말 좋은 제품들이 도처에 널려 있고 세분화되어 있기에 그런 제품들에 묻혀 도브비누는 정말 잊고 살았던 듯합니다.
그렇게 수십 년을 잊고 지내다 근래에 우연히 다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아 왜 이리 좋을까요?
거품도 잘 나고 부드럽고... 가장 만족스러운 건 아이들을 씻겨 줄 때입니다.
지금까지는 어린이 전용 바쓰 용품들을 썼는데요, 진작에 그냥 애기 때부터 도브비누로 씻겼으면 되는 걸 하는 후회가 되네요.
일단 저자극이라는 홍보 대로 실제 사용해 보면 저자극은 확실히 맞는 것 같긴 합니다.
요건 피부 지성이면서 민감하거나 아토피 있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면 바로 뭔 말인지 체감하실 듯합니다.
그래서 어린이 바쓰용품을 사용하다가 근래부터는 다시 도브비누로 씻기고 있습니다.
머리도 감기고 목욕할 때도 쓰고 세안에도 쓰고, 그냥 올인원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간편하고 좋네요.
거품도 잘나거니와 비누이다 보니 거품도 뽀드득 잘 씻겨나가는 맛이 있습니다.
제품 비용도 어린이 전용 대비 저렴하고요.
바쓰 용품을 쓰면 말끔히 잘 씻겨나가지 않고 뭔가 인위적으로 부드러움을 만들어 내는 미끌거리는 느낌이 왠지 저는 좀 찝찝한 느낌적인 느낌이었는데, 그게 없어서 후련하고 좋습니다.
특히나 머리 감기에 이용해 보면, 기존 일반 비누로 머리를 감은 후의 그 빳빳하고 퍽퍽한 느낌이 없고 샴푸로 감았을 때처럼 부들부들한 느낌이 있어 좋습니다.
일반적인 시중 판매 비누는 약알칼리 계열로써, 비누가 단백질을 성분을 녹여버리는 역할을 하는데 중성비누다 보니 그런 제거 작용이 없어서 그런 듯합니다.
저는 자고 일어나면 베개에 머리카락이 한가득인데, 요 비누로 감아 보니 머리 빠짐도 덜 한 듯하고,두피 가려움증 없이 개운하고 좋았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때문에 평소에 해드앤숄더 맨솔만 씁니다.)
도브비누 성분

포장 뒷면 성분 살펴보기
비누 포장 뒷면에 이렇게 성분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 소듐라우로일이세티오네이트: 피부를 효과적으로 세정하는 순한 계면활성제
- 스테아르산: 주로 비누를 굳히는 데 사용되며 풍부한 거품을 냄
- 소듐 팔미타테: 피부의 기름과 먼지를 제거
- 라우르산: 비누에 단단한 질감을 부여하고 순한 세정 작용
- 정제수: 주로 용매로 사용됨
- 소듐 이세티오네이트: 조밀한 거품을 생성하고 경수와 연수 모두에 적합한 비누를 만듦
- 스테아린산나트륨: 향료
- 코카미도프로필 베타인: 비누의 거품을 촉진
- 소듐 팜 커넬레이트: 유화제이자 순한 클렌저
- 글리세린: 보습제
- 염화나트륨: 물에서 비누의 용해도를 최소화
- 산화아연: 물에서 비누의 용해도를 최소화
- 테트라소듐 EDTA: 비누의 저장수명을 늘림
- 알파 이소메틸 이오논: 방향제
- 부틸페닐 메틸프로피오날: 꽃 향기를 냄
- 쿠마린: 향 개선
- 헥실 신나말: 향료 첨가제
- 리모넨, 리날쿨: 비누 향을 개선
- CI 77891: 비누에 흰색을 부여
일단 이렇게 정의가 되는 데 전문가가 아니어서 좋은 건지 나쁜 건지 구분이 어렵고, 함량에 따라서도 해석이달라질 테니 일반인이라면 까막눈이나 다름없겠습니다만, 대략 어떤 효능과 역할을 하는 원료가 들어 있는지 파악해 보는 습관은 의미가 있습니다.
도브비누 성분표만으로는 일반인이 좋다 나쁘다를 구분하기 어렵지만, 이 비누의 차별화되는 포인트 중에 하나는 중성이라는 점이고 그로 인해 저자극 특성에도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피부의 산도가 약산성이라 산도차이가 적으니까요.
한편으론 피부가 약산성 수준이기 때문에 알칼리비누로 중화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피부산도를 맞춰 위화감 없도록 약산성 내지 중성을 써야 한다는 말도 있는데, 결국은 비누의 성분보다는 요 산도의 세팅이 내 피부에 얼마나 잘 맞느냐가 내게 좋은 비누냐 아니냐의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할 경우는 피부의 각질층을 뜨게 만들고 그 안으로 세정제가 더 깊이 침투해 더 가려움과
따가움을 느낄 수 있는 기전이 있기 때문에 산도에 따라 민감피부에 미치는 영향이 성분적인 요소보다 클 거라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성분이 좋은 비누를 찾기보다 산도 별로 몇 개 샘플을 구매하셔서 직접 테스트해 보는 것도 내게 맞는 좋은 비누를 찾는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도브비누 장점
도브비누에서 말한 장점입니다. 제가 말하지 않았어요.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아니겠지만, 어쨌건 브랜드에서 홍보하고 있는 장점들입니다.
1. 피부를 부드럽게 클렌징
성분을 훑어보면 전체적으로 순한 수준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 걸로 봐서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나 봅니다.
클렌징 용도로 세안할 때 피부의 노폐물과 유분을 제거하는 주기능이 있는데, 이 때문에 저도 사춘기 시절 여드름을 줄여보려고 집에서 쓰는 오이비누 대신 이 비누를 제 용돈으로 직접 사서 썼습니다.
아, 갑자기 오이비누 생각이 나네요..
오이향 나는 그 당시 제일 싼 비누였는데, 아직도 나오네요.
제일 싸서 우리 집에 항상 있던 그 비누.
이게 그때 그 제품인지는 모르겠지만..;;

2. 피부 수분 공급
피부건조함을 최소하하고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보호하고 건강한 안색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성 피부를 위한 모이스처 라이저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지성피부에 적합한 비누로 홍보했을까요?
3. 피부 영양 공급
도브비누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에 영양이 공급된다고 합니다.
그 성분들은 적적한 비율로 첨가되어 피부가 기름진 것처럼 보이지 않으면서 영양공급을 한다고 합니다.
음, 이 설명만 보면 아주 완벽한 비누네요..ㅎㅎ
4. 피부 발진 최소화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합니다.
본질적으로 지성 피부가 반응하고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는 저자극 특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음... 그렇군요...
도브비누 부작용
역시 도브비누에서 말하는 부작용입니다.
제가 카더라 하는 거 아닙니다..
1. 피부건조
처음 사용 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는데 원인은 불분명하고 보습크림 사용 등 방책이 필요한가 봅니다.
사람마다 그 정도가 다른 듯하고 초기에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 계속 나타나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이라고 판단하셔야 할 것으로 보이는 현상이네요.
아마 제품 변경에 대한 적응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는 그런 내용의 부작용으로 보이니 피부가 민감하시다면, 사용 후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 잘 관찰을 해보시고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단 비누뿐만 아니라, 모든 처음 시도하는 제품의 경우 몸에서 있을 수 있는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이상현상을 감안하여 이상여부를 주의 깊게 관찰해 보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2. 피부 칙칙함
일부 개인은 피부 미끈 거림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사용하다 보면 피부가 익숙해지는 현상이고 이 미끈 거림 때문에너무 과하게 자주 씻어 내면 피부 내 자연적인 유분이 모두 없어져서 오히려 안 좋아질 수 있으니 과도하게 씻어 내지 말라는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3. 피부발진
일부 개인은 도브비누 사용 후 경미한 가려움이나 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데 개인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비누의 특정 성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위 1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개인적인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트러블이 있는지 초기 사용 후 유심히 관찰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3줄 요약
- 저자극이고 지성 피부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함.
- 지성피부에 사용 시 발진을 최소화함
- 다만, 처음 사용 시 건조함이나 경미한 자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
이상 역사가 깊은 도브비누에 대해 포스팅을 해 봤는데요,
그때 그 시절 생각도 회상하게 되어 글 작성하면서 나름 재미가 있었습니다.
읽으시는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상 내돈내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테오글리칸 역할과 효능, MSM 콘드로이친과 비교해 보면? (1) | 2023.09.15 |
---|---|
고단백 파바빈 - 비건, 채식 식단 및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좋아요. (0) | 2023.09.14 |
팔팔정 vs. 구구정 - 길고 짧은 대결? (0) | 2023.09.08 |
판시딜 성분으로 알아보는 탈모 치료 효능? 남자 여자 구분 필요? (1) | 2023.09.08 |
팔팔정은 어디를 팔팔하게 해주나요? 성분과 효능, 부작용 (1) | 2023.09.06 |